담보형태 

대인배상Ⅰ
(책임보험)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해 가입이 강제되어 있는 보험으로, 대인사고만을 담보하며, 사망시 1억원, 부상시 2,000만원, 후유장해시 1억원을 한도로 보상하는 유한보험이며, 피해자 직접청구권을 인정하고 있다.
 

대인배상Ⅱ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시 사고로 인해 타인을 사상케하여 법률상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하면 책임보험의 보상금액으로 피해자를 충분히 보상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책임보험의 초과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며, 보상한도에 따라선택가입이 가능하나 대부분 무한으로 가입한다.
 

대물배상

 피보험자가 자동차사고로 타인의 재물을 손괴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상하며, 보험금액 1천(의무가입), 2천, 3천, 5천, 1억 등)에 따라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수리비 이외에 대차료, 휴차료, 영업손실도 보상한다.
 

자기신체사고
(자손사고)

대인배상Ⅱ에서 보상 받을 수 없는 자(ex:피보험자와 그 부모, 배우자, 자녀, 피보험자의 사용인으로서 산재보상을 받을수 있는 자 등)가 피보험자동차의 사고로 사상시 보호하기 위한 상품으로, 사망ㆍ후유장해시 1.5천, 3천, 5천, 1억 중 선택가입이 가능하나, 부상시에는 1.5천만원을 보상한도로 한다.
 

무보험상해담보

 대인배상Ⅱ, 대물, 자손보험과 동시에 가입하여야 하며, 무보험자동차(상대차가 책임보험만 가입한 경우, 대인배상에서 면책된 경우, 뺑소니)에 의해 피보험자가 사상한 경우에 1인당 2억원을 한도로 보상한다.

 

 또한 기명피보험자(등록증상의 차주) 및 그 배우자, 부모(장인,장모,시부모 포함), 자녀가 피보험자동차를 탑승중일 때 뿐만아니라 탑승중이 아닌 경우에도 무보험자동차에 의해 사상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무보험상해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는 다른자동차 운전담보특약에 자동 가입되며, 이때는 기명피보험자(증권에 기재된 피보험자)와 그 배우자가 타인의 자동차를 운전중 사고로 법률상 손해배상책임과 자신이 사상하여 입은 손해를 보상한다.
 

자기차량손해

충돌,접촉,추락,전복 또는 침수, 화재 등으로 입은 피보험자동차의 손해나 도난으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며, 이때 피보험자동차에 생긴 직접손해만을 보상하며, 간접손해는 보상하지 않는다. 또한 보상시 면책금액(예: 5, 10, 30, 50만원중 가입시 선택)을 공제한후 보상한다.
 

 

  가족한정과 연령한정특약

 가족한정운전이나 만21, 23, 24, 26, 30세(보험사에 따라 다름) 운전한정특약의 경우에는 보험료가 저렴한 대신에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을 제한하는 특약으로, 가족한정운전의 경우에는 기명피보험자와 그 부모, 배우자, 자녀, 며느리와 시부모, 장인, 장모, 사위 이외의 사람, 연령한정의 경우에는 해당 연령 미만의 자가 피보험자동차를 운전중 사고발생시 보험혜택을 받을수 없게 된다.

 

 가족한정운전과 연령한정운전 특약에 동시 가입한 경우에는 상기의 가족중에서도 해당연령 이상의 사람만이 운전을 하여야 사고발생시 보상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꼭 유념해야 할 대목이다.
 

 

  플러스보험

 이 상품은 일반자동차보험의 자손사고와 자차사고 보상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보상기준을 대폭 강화하였다.
 

*자동차상해 : 일반 자손보험의 경우에는 피보험자 부상시 부상급수에 따른 보상한도를 기준으로 치료비만을 보상하나,  플러스보험의 자동차상해는 치료비 뿐만아니라 위자료, 휴업손해, 기타손해배상금을 가입금액(1억가입시 1천만원, 2억가입시 2천만원)을 한도로 보상하며, 피보험자의 과실비율을 상계하지 않고 우선 보상한 후 상대보험사에 상대방의 과실비율만큼 구상한다
 

*자기차량손해 : 일반 자차보험의 경우 보상시 자기부담금을 공제하고 보상하나, 플러스보험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을 Zero에서부터 다양화하였으며, 수리비 뿐만아니라 대체교통비(1日 1,2,3만원중 가입시 선택)를 지급하며, 원격지사고시 차량운반비용, 전손사고시 제반비용 등을 보상한다.
 

 

  주요면책사유

*무면허운전 : 책임보험의 경우 대인사고시 200만원, 대물사고시 50만원을 보험사에 지불하여야 보상 가능하며, 종합보험 모든 종목에서 무면허운전(면허정지, 취소 포함)시 발생한 사고는 보상하지 않는다.
 

*음주운전 : 대인사고시 200만원, 대물사고시 50만원을 보험사에 지불하여야 보상 가능하며, 자차 파손시는 전혀 보상이 되지 않는다. 음주운전사고의 경우에는 뺑소니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결코 해서는 안되는 금기사항임을 명심해야 한다.
 

*양도,대체 : 피보험자동차를 양도(매매,증여)한 경우에는 보험사에 통지하여 승인를 받아야하며, 그렇지 아니한 경우에는 양도후 발생한 사고는 보상받을 수 없으며,

 

 자동차를 다른차로 바꾼 경우에도 보험사에 통지하여 승인을 얻은 후 차액보험료를 납부(또는 환불)하여야 하며, 그렇지 아니한 경우에 대체된 자동차의 사고로 인한 손해는 보상받을 수 없다.

*특약사항위반 : 가족한정운전과 연령한정운전특약에 가입한 경우에는 약관에서 담보하는 운전자 즉, 가족 (기명피보험자와 그 부모, 배우자, 자녀, 며느리와 시부모, 장인·장모, 사위) 중에서도 가입시 한정한 연령이상의 자가 운전한 경우에만 사고발생시 보상 가능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보상을 받지 못한다.

*사용용도에 따른 면책사항 : 피보험자동차를 배달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종교단체의 신도수송이나 공사현장의 인부수송용, 학원의 학원생 수송용으로 사용시, 또는 피보험자동차를 다수의 운전자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험계약시 특별요율에 해당하는 추가보험료를 납입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사고발생시 보상을 받지 못한다.
 

 

  용어해설

*피보험자 : 피보험이익의 귀속주체로 보험사고발생시 보험금청구권을 갖는 자를

                 말한다.

*기명피보험자 : 보험증권에 기재된 피보험자를 말하며, 대부분 차주를 지칭한다.

*피보험자동차 : 보험증권에 기재된 자동차
 

 copyright(c) sherpains 2002 All rights reserved